진정한 열정은 정확한 타깃을 가지고 있다.
그냥 산을 걸어 올라가는 게 아니라
저기 저 봉우리에 언제까지 어떻게 간다고 정하는 그 순간,
그 행위 자체가 열정이다.
정진스님, [다설법] 中에서
먼저 동영상을 하나 보자.
내친 김에 하나 더 보자.
손석희 씨의 영어는 약간 느리지만 젠틀하고 정확하다. 군더더기 없는 영어를 구사하고 있다. 나영석 PD의 영어는 아주 쉬운 영어로 하고 싶은 말을 다한다. 둘 다 공통점은 이거다. 쉽고 단순하게 하고 싶은 말을 한다는 것! ‘딱! 이만큼’ 영어란 유창성에 중점을 둔 담백하고 쉬운 영어를 말한다. 막힘없이 바로 바로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거다. 좀 더 아카데믹하게 접근해보자. CEFR이라는 게 있다. ‘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의 약자인데 우리말로 하면 ‘유럽 언어 공통 기준’이다. CEFR은 수준을 6단계로 나누고 각 레벨별로 읽고, 듣고, 쓰고, 말하는 데 있어 할 수 있는 행위들을 설명해놓았다. 아주 구체적이어서 자기 수준을 가늠하고 방향을 잡을 때 나침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위의 그림을 보면 A2 지점까지는 흑백으로 처리된 것을 볼 수 있다. 말문이 터지기 전까지는 안개가 끼어 있다는 뜻으로 A2 지점을 지나 B1으로 갈 때야 비로소 햇살이 비친다. A2를 지나 B1으로 갈 때, 우리는 영어로 생각하기 시작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전까지는 한국어를 영어로 바꿔서 말해왔다면, 이제부터는 영어로 하고 싶은 말이 떠오르기 시작한다.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으며, 시제 변화와 조건문도 자연스럽게 나온다. 1:1 대화 시 대화를 끌고 나갈 수 있다. 이 지점 전까지는 ‘프리토킹’이 안 된다. 토막영어에 불과하다. 말문이 너무 많이 막혀서 대화가 지속될 수 없는 것이다.
이를 다시 수영 실력과 비교해보면 아래 표와 같다.
A1
A2
B1
B2
C1
C2
C1+
C2+
수영실력
수영
왕초보
물에
뜰까 말까
자유형
가능
일반인
중수
동호인
고수
엘리스
수영선수
박태환
물고기
영어실력
의사소통
불가능
토막 영어
(3분이상
대화불가능)
딱! 이만큼의
영어 (프리
토킹 시작)
일반인
중수
유창한
영어실력
교포1.5세,
동시통역
대학원생
원어민
고등학교
졸업자,
동시통역사
원어민
대학 졸업
전문직
종사자
말하기훈련
시간
0시간
200시간
미만
최소
200시간
이상
최소
500시간
이상
최소
1,000시간
이상
영어권
거주 필수
영어권
거주 필수
영어권
거주 필수
비고
토막영어
토막 영어
기본 단문
구조 체화,
기본적인
의사소통
자유로운
의사소통
외국인으로서
현실적으로
도달가능한
지점
수영과 영어 실력 예시
개인의 소질과 환경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겠지만 대략적으로 표로 나타낸다면 위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 사는 성인들의 경우, B1 정도가 단기간의 노력으로 도달 가능한 지점이다. 이 정도만 해도 충분히 영어로 회의, 여행 등이 가능해지는 시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시간을 영어에 투자해놓고도 A2 초급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대한민국의 왜곡된 영어 교육과 영어 학습법에 대한 그릇된 이해가 가져온 결과이다.
C1 Effective Operational Proficiency(Advanced), 수영으로는 동호인 고수 수준이다. 접영을 자유자재로 하고 준비만 조금 하면 바다 수영도 1km 이상 할 수 있다. 우리가 성인이 되어서 영어를 시작할 때 도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최종 목적지다.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에는 원어민처럼 보이지만 원어민들은 바로 비원어민인줄 안다. 이 수준도 방향을 잘 잡고 전문적인 코칭을 받은 상태에서 최소 1,000시간 이상 훈련해야 도달할 수 있다.
우리는 수영을 배우면서 박태환을 목표로 하지는 않는다. 불가능하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아니까 말이다. 우리는 단지 수영을 하기만 하면 된다. 25m짜리 수영장 레인을 두세 번 왕복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 이것이 우리가 현실적인 우리가 첫 번째 목표로 해야 할 지점이다.
외국인 친구와 앉아서 20분 이상 영어로 대화를 막힘없이 할 수 있는 것, 이것이 우리가 첫 번째 목표로 삼아야 되는 지점이다.
회사명: (주)딱이만큼영어연구소 / 대표자 : 김영익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514, 4층(역삼동, 힐헤븐 빌딩) / 사업자번호 : 839-88-01161 고객상담 (전화) 02-538-0711 (카카오톡상담) @ddac / 대표 e-mail : iki0712@naver.com
계좌 : 기업은행 010-6647-9659 딱이만큼 영어연구소 / Hosting by 디자인하랑